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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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연구센터

소개

본 센터는 초·중등 학교교육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다양한 교육 양식에 관하여 연구하고, 교육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청소년 교육의 창의적 모델 창출을 도모한다. 특히, 학교 내 청소년들의 교육 활성화를 위해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비교과 교육 방법을 다양하게 연구 개발할 뿐만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 지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 및 개발에 중점을 둔다. 아울러 일반 성인들의 계속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문학, 가족교육, 부모교육, 노인교육 등 다양한 측면의 미래지향형 대안교육을 연구 개발하여 운영한다.

구성원

센터장: 신창호(교육학과 교수)

부센터장: 백미화 

수석연구원: 김규미, 김수미, 김학준, 진상훈, 한지윤

연구원: 권선향, 김광석, 김세희, 송민규, 오유진

            우버들, 유주형, 이시원, 이윤정, 이휘재

            임용덕, 정순희, 최진 

활동내용

청소년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 2011년 서울 강동구 청소년 인문학 프로그램

* 2012-14년 성북구 청소년 인문학 프로그램

* 2014년 서울시 북부교육청 청소년 인문학 프로그램

 

학교 밖 청소년 대안 교육프로그램 운영

* 2014년-2015년 <성북구청 학교 밖 청소년 대안 교육프로그램> “나비나드” 학교 운영.

40여명의 학교 밖 청소년 교육을 지원함.

* 2022년 대안교육연대 & 제천간디학교 20주년 공동포럼 <메타버스 시대, 다시 대안교육> 

 

일반 성인 인문학 교육

* 2013년부터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강의실 후원으로 센터장(신창호 교수)이 재능을 기부하여

인문학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2013년: 천자문, 소학

2014년: 대학, 논어

2015년: 논어

2016년: 논어

 

청소년 자유교양학교 운영

2016년부터 사서(四書;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입지, 사랑, 정의, 화합) 중심의 ‘청소년 자유교양학교’ 운영

* 2016년 1월; 성신여자고등학교, 이화미디어고등학교, 송곡여자고등학교 52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