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주요 연구사업분야

 

번호

주요사업명

주요사업내용

1

총서 발간

연구총서, 번역총서, 한국교육학총서 등 3개 분야에 연간 15,000만원의 연구지원을 통해 총서 발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한국 교육학의 학문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2

학회지 게재료 지원

연구원들의 연구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2006년부터 학술진흥재단 등재 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논문 게재시 게재료를 지원해 주고 있다.

3

연구사업

한국교육과학의 정립을 위한 연구를 중장기 연구목표로 삼고 연구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의 개혁 및 위상정립에 관한 연구, 비교국제교육연구, 교사교육의 개혁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의 진흥방안에 대한 연구, 통일에 대비한 교육정책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연구재단 및 여러 교육단체들과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4

학술지 발간 사업

새로운 교육이론을 개발하고 또한 널리 소개하기 위해서 본연구소의 기관지로서 `교육문제연구지`를 발간하고 있다. 교육문제연구지는 1988년 창간호를 발행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매년 한 두차례씩 정기적으로 발행해 오고 있으며, 2017년 5월 현재까지 제62집이 발행되었다.

5

학술회의 개최 및 지원

국내외의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학술회의를 개최하며, 타기관과 연대하여 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각종 세미나를 활발히 개최, 지원하고 있다.

6

교육학 특강, 교육학 논술첨삭특강, 교육학 연구방법론 특강

사표가 될 수 있는 인격있고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소는 교원임용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학 특강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시대의 흐름에 따라 논술첨삭특강을 개최한다. 또한 연구방법론특강을 개최하여 전국 단위의 연구자들의 교류와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수진은 국내 석학들과 본 연구소 전임 연구교수 또는 연구원으로 구성하고 있다.

7

진로진학컨설팅 및 기업상담연수

매년 1회씩 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컨설팅 교육 및 수료증을 매부하고, 기업상담연수를 통하여 교육과 관련된 문제에 폭넓게 접근하면서 다양한 학문적 관심들을 교육, 발표, 토론하면서 학문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8

한국교육 10대문제 선정 프로젝트

한국사회의 전문가그룹들을 대상으로 한국교육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대표적인 10대 교육문제를 선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윕사이트를 구축한다. 이 웹사아트는 매달 업데이트하여 교육문제에 대한 관심층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선정된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프로젝트로 발주하여 그 결과물을 총서로 출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