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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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기준 연구개발센터

센터 목표

실제적 교육과정기준 개발

국가, 시도, 개별 학교 교육과정의 대안 개발

대안학교 교육과정기준 개발

수학·과학·기술공학 교육의 강화 방안 탐구

고교 진로별 교육과정기준 개발

유-초저, 초고-중, 중-고, 고-대학 연계 교육과정 개발

현행 교육과정기준 총론과 각론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대안 제시 등

 

구성원

센터장 : 홍후조

연구교수 : 박상우, 유지선, 장소영

선임연구원 : 백경선, 박혜림, 이병호, 이승미, 강익수, 민부자, 김상돈, 자말리, 김대석, 김대영, 고영희, 박하식, 하화주, 조호제, 임유나, 백혜조, 변자정, 권혜정, 임혜진, 정재윤, 김미진, 이림, 박지혜, 이재창, 성승희, 황수아, 김성희, 박정은, 이민정, 김종희, 이지영, 최혜미, 신화자, 조 용, 진상우, 임재일, 김연, 백종민, 이현아, 김차진, 민태일, 지혜영, 조은영, 최한올, 한진호, 김유아, 임태원

연구원 : 김현수, 이길용, 이의연

연구보조원 : 김다원, 조윤영, 박소민

 

최근활동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보다 나은 교육과정의 창의적 개발
제35차~제45차 KUCU세미나 개최
한국교육과정학회 등 학회에서 연구 성과 발표

 

[각종 대외 연구 개발 프로젝트 수주]
•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과정 개정 방향 연구(국회 정경희의원실, 21년)
• 대구형 일반고 미래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대구시교육청, 20)
•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이 미래학생역량에 미치는 영향 연구(서울시교육청, 19)
• 교원의 핵심역량 배양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 개발 정책연구(중앙교육연수원, 18)
•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개선 효과 및 성과 확산에 관한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18)
•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교육부, 18)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 학습 단원 개발 연구(한국교과서연구재단, 18)
• 연구자가 제안하는 과학영재교육 현장 밀착형 정책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18)

 

[학회 발표]

•유초중등 교육과 교원 양성 운용의 개선(7영역 48항목): 국가교육위원회의 교육개선 과제(2022.6.29., 한국교육학회)
•판수누적형 역사(한국사) 교과서의 개발과 질 관리 방안(2022.3.19., (사)역사연구원)
•건국과 교육입국: 국민국가의 설립 토대로서 국민형성교육(2022.6.24., (사)역사연구원)
•유투브 차미연 tv에서 교육개혁안에 관해 5회 연속 특강 방영(2022.1)
•‘국가교육과정기준 총칙’ 문서의 장-절-항의 새 구성안 제안: 국가교육위원회의 교육과정 개선(2022.5.28., 한국교육과정학회)
•국가교육과정 총론 제·개정 시 모니터링단 역할과 기능 탐색 연구 - 국가교육위원회 법규를 바탕으로 -(2022.6.29., 한국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학회)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사항에 대한 비판과 대안: 국가교육위원회 교육과정 개선 과제(2022.4.23., 한국교육과정학회)
•국가교육위원회의 발족과 국가교육과정기준의 질 향상 방안 :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과 각론의 완전 개방 공모제(2022.4.23., 한국교육과정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