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정
「敎育問題硏究」 논문 심사 및 발간 규정
제1조(학술지 명칭) 학술지의 명칭은 한국어명은 “교육문제연구”라고 칭하고 영문으로는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으로 표기한다.
제2조(발행회수와 시기) 발행회수는 연 4회로 하고 그 시기는 2월 말일, 5월 말일, 8월 말일, 11월 말일로 한다.
제3조(학술지 연번체제) 통권 체제를 권호 체제로 변경하고 괄호 속에 통권을 표기한다. 단 제46집은 제26권 제1호(통권 46집)로 표기한다.
제4조(게재논문의 요건) 교육학의 연구 성과로서 독창성이 인정되는 미발표된 논문에 한한다(단 교과교육 관련 논문 제외).
제5조(학술지 편집위원회) 논문의 심사 및 편집・발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학술지 편집위원회를 둔다.
제6조(편집위원회의 구성)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내로 한다.
1. 편집위원장은 연구소장이 위촉하되,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학문 활동에 대한 적극성, 연구실적,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연구소장이 임명한다.
3.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4년으로 한다. 단, 불성실한 학술활동을 할 경우 임기제한을 할 수 있다.
제7조(편집위원회의 임무) 편집위원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논문심사규정의 개폐
2. 논문심사위원 선정 및 위촉
3. 게재여부의 최종판정
4. 편집체제에 관한 사항
5. 표지의 색, 디자인 등에 관한 사항
6. 게재료, 심사료, 분량초과 논문에 대한 초과비용 책정에 관한 사항
7. 기타 심사와 편집에 관련되는 사항
제8조(논문심사위원) 논문 심사위원은 매 논문마다 3인으로 한다.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의 주제 및 내용 등을 참작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제9조(심사평가서) 심사위원은 투고 논문의 심사와 관련하여 별첨 심사평가서를 작성하며 이에 관한 책임을 진다. (<별첨 1>과 <별첨 2>의 논문 심사서 참조)
제10조(게재판정) 본 학술지의 게재 판정은 다음과 같다.
1. 본지에 게재할 논문은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심사위원 3인으로부터 심사평가서의 기준에 따른 심사를 받고 이를 통과하여야 한다.
2. 심사 판정은 ‘게재가(5점)’, ‘수정후 게재가(4점)’, ‘수정후 재심사(3점)’, ‘게재불가(0점)’으로 하며, 심사위원 3인의 심사 결과를 합산한 점수가 11점 이상을 받은 논문에 한해서 게재하고, 9점과 10점의 논문은 지적 사항에 대한 적절한 수정논문과 수정대조표를 작성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별첨 3> 심사판정표, <별첨 4> 수정대조표 참조)
3. 재심사는 1회에 한하며, 동일 심사위원에게 재심사를 의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재심사 결과 11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게재할 수 있다.
제11조(심사 이의) 논문투고자는 심사 판정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 경우 편집위원장은 논란이 되는 내용을 검토한 후 재심 여부를 결정하며, 필요한 경우 제4의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제12조(게재 우선순위) 게재 대상 논문이 학술지 각 호에 게재할 적정 편수를 초과할 때는 고득점순으로 게재한다. 수정 제의를 통하여 재수정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충실하게 수정된 논문에 한하여 먼저 도착한 순서로 게재한다.
제13조(논문접수 마감일) 논문 접수는 연중 수시로 하되, 각 호에 게재할 논문 접수 마감은 원칙적으로 발간일 2개월 전으로 한다.
제14조(심사료와 게재료)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회원은 심사료 9만원을 학회에 논문제출과 함께 납부하여야 한다. 심사에 통과한 논문 중 연구비를 받아서 작성한 논문은 1편당 30만원, 연구비를 받지 않고 작성한 논문은 1편당 15만원의 게재료를 부담해야 한다(단, 시간강사 등 임시직의 경우에는 10만원의 게재료를 납부하면 된다). 인쇄된 쪽수로 20쪽이 넘는 논문은 1쪽당 10,000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제15조(저작권과 판권) “교육문제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 및 판권은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가 보유하며, 논문의 출판, 복제, 배포, 온라인 배포 및 2차 저작물 작성에 대한 권리를 포함한다. 논문게재 확정 시, 저자는 학회에 저작권 이양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별첨 5> 저작권 이양 동의서 참조)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4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0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1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3년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24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敎育問題硏究」 연구윤리 규정
「敎育問題硏究」 논문 투고요령
1. 「敎育問題硏究」 논문게재 신청
「敎育問題硏究」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투고자는 한글 파일(hwp)로 작성된 논문을 투고 신청서 및 연구윤리규정 준수 서약서, 유사도 검사 결과지와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여야 한다. 논문 투고 신청서에는 논문명, 모든 저자의 성명, 소속기관명, 직위, 주소,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2. 응모 자격 및 심사
(1) 응모자격은 석사학위 취득자 이상으로 한다(단, 석사학위 과정 중 혹은 석사과정 수료자가 게재를 신청할 때에는 지도교수의 게재 추천서를 첨부해야 함. <별첨 6> 논문게재 추천서 참조).
(2) 게재할 논문은 교육과 관련된 독창적인 학술논문으로 미간행 한글 논문을 원칙으로 한다(단 교과교육 관련 논문 제외).
(3) 투고된 원고는 본 연구소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며, 편집위원회의 심의결과 부결된 경우 게재하지 않거나, 내용의 수정・보완을 논문 제출자와 협의할 수 있다.
3. 투고 및 접수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투고자는 원고를 이메일(kuier_academic@naver.com)로 제출한다.
4. 논문 심사료, 게재료 및 입금방법
(1) 논문 심사료: 9만원
(2) 게재료: 일반논문 편당 15만원, 연구비를 받은 논문 편당 30만원(단, 인쇄된 쪽수로 20쪽이 넘는 논문은 초과분량에 대하여 1쪽당 10,000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3) 입금방법: 하나은행 39191001329504, 예금주: 고려대학교
5. 투고원고 작성요령
(1) 편집용지: 폭 190mm, 길이 260mm
용지여백: 위 26mm, 아래 13mm, 좌・우 34mm, 머리말 14mm, 꼬리말 10mm, 제본 0mm
(2) 논문제목: 휴먼고딕, 글자크기 13, 진하게, 가운데 정렬
(3) 제출자 성명: 휴먼고딕, 글자크기 11, 오른쪽 정렬
(4) 본문 (스타일명: 바탕글)
글자모양: 신명조, 글자크기 10.5pt, 장평 90%, 자간 5% (진하게 하지 말 것, 이하 동일)
문단모양: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68%
(5) 장, 절 구분
단계 |
예시 |
글자모양 |
스타일명 |
1 |
Ⅰ, Ⅱ, Ⅲ... |
13pt 휴먼고딕, 장평 90%, 자간 5% |
1단계 제목 |
2 |
1, 2, 3... |
12pt 휴먼고딕, 장평 90%, 자간 5% |
2단계 제목 |
3 |
1), 2), 3)... |
11pt 휴먼고딕, 장평 90%, 자간 5% |
3단계 제목 |
4 |
가, 나, 다... |
10.5pt 휴먼고딕, 장평 90%, 자간 5% |
4단계 제목 |
5 |
①, ②, ③... |
10.5pt 휴먼고딕, 장평 90%, 자간 5% |
5단계 제목 |
(6) 각주 (스타일명: 각주)
글자모양: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0%, 자간 5%
문단모양: 내어쓰기 11pt, 줄간격 130%
(7) 논문요약 (스타일명: 국문요약, 영문요약)
논문요약은 600자 내외로 맨 앞에는 국문요약을 맨 뒤에는 영문요약을 첨부한다(국문요약 아래에 주제어를, 영문요약 아래에는 Key Words를 명기한다). 영문요약의 경우 논문제목, 게재자의 영문명, 영문명 뒤의 괄호 속에 영문소속을 반드시 명기한다.
국문요약: 글자모양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0%,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70%
영문요약: 글자모양 신명조, 글자크기 10.5pt, 장평 10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70%
(8)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 인용 부분의 위·아래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좌우 여백 25pt, 들여쓰기 10pt, 줄간격은 150%(스타일명: 인용문)로 한다.
(9) 본문 내의 인용 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대하여 김교육(2001)은 …, 김교육(2001: 45)은 …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끝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김교육, 2001; Anderson, 1999)에 의하면 …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다음은 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김교육 외(2000), Durkhiem et al.(1985)
(10) 참고문헌 작성 (스타일명: 참고문헌)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韓)・중(中)・일(日)・서양서(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로 APA양식을 따른다.
참고문헌 편집요령: 줄간격 168%, 글자크기 10.5pt, 좌우 여백 0pt, 내어쓰기 34pt, 간격(문단 위) 1.6pt
1) 단행본의 경우
권대봉 (1998). 한국의 기업교육 사례연구. 박영사.
박인우, 송재신, 정시영, 방명숙, 박도순, 허명희, 고범석, 김형주, 장수정 (2001). 초·중등 교육정보화 지표개발 연구 (CR200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강선보, 최승현 (2013). 들뢰즈의 철학에서 죽음과 배움의 관계: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6(1), 87-102.
3) 학위논문의 경우
이경자 (2000). 小學에 나타난 孝・敬 思想의 現代敎育的 意義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4) 학술대회 자료집의 경우
한용진 (2011).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사학의 위상. 2011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5-41.
5)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① 저자명과 연도 사이에 마침표 ‘ . ’를 쓰고 띄어 쓸 것
② 책명은 이탤릭체로 할 것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0).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th ed.).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③ 책제목과 논문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과 권은 이탤릭체로 하되,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고유명사와 ‘ : ’ 뒤의 첫 단어는 대문자로 표기할 것.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④ 석사학위나 박사학위 논문은 이탤릭체로 할 것.
Connors-Stack, M. (1995). Multicultural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f policy and curriculum [Master's thesis,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6) 전자매체의 경우
① 특정 사이트의 독자적인 매체나 일간지의 인터넷 사이트와 같은 경우
가. 작성자명이 있는 경우: 작성자명 (작성연도, 0월 0일). 제목. 매체명. URL
김교육 (2010, 10월 5일). 문해력 저하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정책 제언. 교육일보. http://www……
나. 작성자명이 없는 경우: 매체명 (작성연도, 0월, 0일). 제목. URL
교육일보 (2020, 10월 5일). 문해력 저하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정책 제언. http://www……
②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포털사이트의 게시판의 글과 같이 출처/작성자/작성일자 등이 불분명한 경우: 제목 (n.d.). URL
문해력 저하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정책 제언 (n.d.). http://www……
(11) 저자약력 (스타일명: 저자약력)
현 소속 및 직위, 전공 및 관심 분야, 이메일 주소를 명기한다. 저자가 여러 명인 경우, 제1저자 및 교신저자를 반드시 명기한다.
(12) 표와 그림 (스타일명: 표, 그림 제목)
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글자모양 휴먼고딕, 글자크기 10pt, 장평 95%, 자간 –2%, 가운데 정렬, 줄간격 130%
예: <표 1>, [그림 1]
2)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24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