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교육문제연구소 연혁
1972.11 고려대학교 부설 연구기관으로 [교육문제연구소] 설립
초대 소장 이중 교수 취임
1975.11 제 2대 소장 황정규 교수 취임
1979.11 제 3대 소장 유인종 교수 취임
1984.11 제 4대 소장 차석기 교수 취임
1986.03 유네스코 산하기관인 APEID(아시아 태평양 지역교육혁신 프로그램)의 국내 협력기관으로 선정
1988.02 ‘교육문제연구’ 창간호 발간
1989.03 제5대 소장 정우현 교수 취임
1989.07 ‘교육문제연구’ 제 2집 발간
1990.07 서울시 교육회와 공동으로 교사연수 프로그램 인 ‘토요강좌’ 개설
1991.03 제6대 소장 왕기항 교수 취임
1993.03 제7대 소장 임규혁 교수 취임
1995.03 제8대 소장 안기성 교수 취임
교육문제연구소에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센터 개원
1995.06 교원임용고사 준비생을 위한 ‘교육학 특강’ 강좌 개설
1997.03 제9대 소장 안기성 교수 연임
1998.02 고려대학교 부설 최우수 연구기관 선정
1998.05 제8회 ‘바른 교육 큰 사람 만들기’ 포럼, 학술대회 공동개최
1999.06 ‘하계 교육학 특강’ 강좌 개설
1999.12 ‘동계 교육학 특강’ 강좌 개설
2000.03 제10대 소장 김형관 교수 취임
사회교육원의 관리.운영을 본 연구소와 분리
2000.04 교육문제연구소 홈페이지 개설
2001.02 ‘교육문제연구’ 14집 발간(연 2회 발간으로 변경)
2002.02 제11대 소장 김경근 교수 취임
2004.01 제12대 소장 강선보 교수 취임
2006.01 제13대 소장 한용진 교수 취임
2006.03 ‘교육문제연구’ 제24집 발간(연 3회 발간으로 변경)
교육문제연구총서 1차년도 사업 시작
월례 교육콜로키움 시작
2006.10 학술진흥재단지원 고등교육중점연구소사업 시작
2006.12 BK21교육학사업단과 공동으로 국제학술대회: 고등교육의 국제화 전략
2007.03 교육문제연구총서 2차년도 사업 시작
2007.11 국제학술대회(주제: 자생적 한국교육학) 기초주의학회와 공동개최
2008.01 제14대 소장 권대봉 교수 취임
2008.04 프랑스 영재교육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2008.08 스웨덴 공교육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2008.09 제15대 소장 박인우 교수 취임
2009.06 한국교육10대문제사업 시행
2010.03 연구소 이전(사대 본관 106호)
2010.09 제16대 소장 홍후조 교수 취임
2012.02 ‘교육문제연구’ 제42집 발간(연 4회 발간으로 변경)
2012.09 제17대 소장 신혁석 교수 취임
교원임용고사 특강, ‘교육방법론’ 특강 개설
외부연구과제 수행 및 연구소 조직정비
2014.09 제18대 소장 홍세희 교수 취임
2016.02 연구방법론(연2회), 교육학논술 특강 개설
2016.09 제19대 소장 신창호 교수 취임( 제20대, 제21대 소장 연임)
2017.11 교육문제연구소-한중철학회 공동주관 학술대회 개최
2019.11 교육문제연구소-성북구청 인문학 특강(변혁의 시대, 인문정신으로 가다 듬는 삶의 지혜)
2020.02 청뢰 한기언 교수 10주기 기념 학술대회(주제: 기초주의의 현대적 이해)
2022.09 제 22대 소장 홍후조 교수 취임
2023.02 ‘교육문제연구’ 제82집 발간
2000년대 이후
교육문제연구소는 1972년 창립한 이후, 40여 년 동안 다양한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교육과 연구, 출판을 진행해 왔습니다.
연구소 초대 소장으로 이중 교수가 임명되어 연구소의 기틀을 마련한 후 훌륭한 교수님들이 역대 소장을 맡아오면서 발전을 가속화시켜 왔습니다.
1994년에는 연구소의 조직을 확대·개편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꾀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연구소가 도약하는 중흥의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리고 2006년 1월에는 학술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고등교육분야의 중점연구소로 선정되어, 2개의 산하센터(고등교육정책연구센터, 뇌기반학습과학센터)를 설립하는 등 연구소 발전에 중흥기를 맞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대상자별, 주제별 교육과정기준을 꾸준히 연구개발하고 이를 KUCU(고려대학교 교육과정학연구실)의 학술세미나를 통해 발표해왔습니다.
또한 「교육문제연구총서」사업을 공모하여 「연구총서」, 「번역총서」, 「한국교육학총서」 등 3종의 총서발간사업을 비롯하여, 매달 셋째 토요일에는 월례 교육콜로키움을 실시하고, 대학원생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학소연모임(스터디그룹) 지원사업, 각종 주제별·대상자별 교육과정기준 연구 개발, 교육학소사전 편찬사업 등 각종 연구·편찬사업을 실시하여 연구소 역량과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 산하의 아시아태평양지역 교육혁신 프로그램의 국내 협력기관, 학술연구진흥재단 중점연구소 등으로 선정되어 여러 사업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청소년 진로 및 대안교육, 각급 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육부 중점연구소 사업 등, 본 연구소의 각 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교육·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실적
번호 |
연구기간 |
연구과제 |
참여 인원수 |
연구비 지원기관명 |
1 |
2007.07.09~ 2008.02.03 |
한국전통문화학교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 연구용역 |
12명 |
한국전통문화학교 |
2 |
2005.09.01~ 2006.08.31 |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기초연구 |
17명 |
한국학술진흥재단 |
3 |
2003.09.01~ 2006.08.31 |
세계한상(韓商)네트워크와 한민 족 문화공동체 조사연구 |
17명 |
한국학술진흥재단 |
4 |
2002.07.26~ 2003.01.25 |
외국대학의 교수임용 제도 및 운영실태 분석연구 |
8명 |
교육인적자원부 |
5 |
2001.01.01~ 2001.12.31 |
질 개선을 위한 재락원 평가 및 지원방안 |
5명 |
한국학술진흥재단 |
6 |
2000.07.01~ 2001.01.31 |
대학생에 대한 학업성취와 사회 적·문화적 배경요인에 관한 기초 자료 조사 |
4명 |
교육인적자원부 |
7 |
2000.07.01~ 2001.01.31 |
대학생 교육수요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
2명 |
교육인적자원부 |
8 |
2000.07.01~ 2000.12.31 |
성인여성의 컴퓨터기능 문해 실태 조사 및 육성방안 |
3명 |
교육인적자원부 |
9 |
1999.03.01~ 2000.02.28 |
남북통일 이후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의 역할에 관한 연구 |
3명 |
성곡학술문화재단 |
10 |
1998.12.01~ 1999.11.30 |
외래교육사상의 한국적 수용 |
9명 |
한국학술진흥재단 |
단행본 및 총서발간 실적
학술서명 |
발간년원일 |
출판사 |
비고 |
교육학 특강 |
2000.06 |
원미사 |
매년개정 |
알기쉬운 교육학용어 사전 |
2007.12 |
원미사 |
|
아희원람 |
2008.02 |
한국학술정보 |
번역총서 |
한국교육정책 형성과정에서의 국가주도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
2008.02 |
한국학술정보 |
한국교육학총서 |
학교 통일교육의 인식론: 분석과 제언 |
2008.02 |
한국학술정보 |
한국교육학총서 |
근대 이후 한국과 일본의 학제 변천 과정 비교 연구 |
2008.02 |
한국학술정보 |
연구총서 |
중국 고등 교육사 |
2008.02 |
한국학술정보 |
연구총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