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상담 연구 센터

소개

고려대 상담교육센터는 체계적인 상담교육과 연수를 통해 상담실무가 및 상담연구자를 길러내고 아울러 우수한 상담관련 학술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인 상담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OECD 국가 중 자살로 인한 사망률 1위, 자살증가율 1위와 같은 최고의 자살율과 자살증가율을 보이며, 90%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목격한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급증하고 있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는 타학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발전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고려대 상담교육센터는 교육학과 일반대학원 상담전공(koreacounseling.com)의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려대 상담교육센터 연구진은 연평균 20편 이상의 국내외 학술논문을 출판하는 등 상당한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나아가 한국연구재단, 삼성복지재단, 아산복지재단, 교육과학기술부 등에서 연구비를 수주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상담연구센터 중 가장 많은 국제전문학술지(SSCI급)을 출판하여 최근 국제상담협회 및 학회에서 우수연구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고려대 상담교육센터에서는 체계적인 상담교육과 상담연구력을 극대화하여 (1) 진로상담과 발달, (2) 학교적응(학업소진, 학업지연 및 탄력성), (3) 상담자발달과 수퍼비젼 등의 연구분야에 역점을 두고 총력을 기울여 국제적인 상담연구센터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들은 고려대 상담교육센터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원

센터장: 이상민

부센터장: 이보라

전임연구원: 이지희, 양현정, 오숙영

연구원: 장은비, 조수현, 김보영, 이아람, 김승윤, 이미경

보조연구원: 하규영, 박은혜, 김지원, 양준영, 변은지, 양나연, 양혁, 성현모, 김은주

 

활동내용

한국연구재단 연구비

2008-2010 직무분석을 통한 전문상담(순회)교사 역할모형 구축

2010-2012 중, 고등학교에서 발생하는 소진현상의 종단적 분석

2012-2013 한국상담자와 일본상담자의 소진현상 비교분석

2013-2015 학업스트레스 평가지표 및 스트레스 감소 상담모형 개발

2015-2017년: 학업소진 종단연구: 수학능력시험과 재수경험의 영향력 검증

 

아산연구재단 연구비 2009-2010 초중고등학생의 학업소진 진행과정 및 경로분석

2012-2014 종단연구방법론을 사용한 대학생의 탄력성 변화양상 탐색

삼성복지재단 연구비 2007-2008 진로교육 시범사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