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죽음교육연구센터 중・장기 중점연구프로그램

죽음교육연구센터의 중・장기 중점연구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모든 프로그램은 죽음학(싸나톨로지/Thanatology)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그 지향점은 치유에 있다. 각 프로그램은 개별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 관계로 이어져 있다. 각 프로그램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Ⅳ. 외상치료교육프로그램

외상적 상실과 죽음으로 인한 비탄을 해결해 나가는 외상치료의 다양한 현장을 생생하게 재현하면서, 이에 대한 경험적 분석과 이론을 토대로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오랜 기간 현장에서 내담자들과 함께 동고동락했던 치료사들의 실재적 경험과 치료방법이 어떻게 치료적 기전이 일어났는지 귀납적 경험연구로 접근한다.

외상치료교육프로그램
연구범주 내용
무의식(외상)적 우울증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무의식(외상)적 우울증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복합비탄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복합비탄의 사례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불안과 공황장애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불안과 공황장애의 사례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의미상실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의미상실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박탈적 비탄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박탈적 비탄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외상적 비탄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외상적 비탄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경계성 인격 장애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외상적 비탄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인지장애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외상적 비탄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공감장애의 사례분석과 치료방법 외상적 비탄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치료의 원리를 밝힌다.
touch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