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발전계획

현대사회는 인공지능, 유전자 분석, 나노 기술, 빅 데이터, 초 지능 연결 사회 등, 다양한 수식어가 대변하고 있듯이,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입니다. 첨단 과학 기술은 인류 문명을 새로운 사태에 직면하게 만들었고, 그런 시대를 주도하는 인간은 창조와 변화, 혁신의 아이디어를 쏟아냅니다. 미래학자들은 이러한 현실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며 절망을 예고하기도 하고, 동시에 낙관적인 전망을 통해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기도 합니다. 교육 분야도 마찬가지 사태에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교육의 실천과 그것을 뒷받침하고 선도할 수 있는 연구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현실을 추동하고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창출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교육연구의 출발은 교육목표 설정과 그 주요 수단인 교육과정기준의 연구개발에 있습니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교수자, 학습자, 수업, 평가, 공식적 교육제도, 비공식적 교육문화 등의 요구분석과 함께 그 현안과 숙원사업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연구개발에 있습니다. 세계에 모범적인 선진국으로서 일류교육을 위해, 최선의 방법, 최대의 포용, 최고의 발휘, 최적의 진로, 최선의 성과를 내야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3육이고 체덕지(體德智)로서 교육을 통한 '핵심개념의 폭넓은 이해, 핵심기능의 원활한 숙달, 핵심가치의 처절한 함양'일 것입니다. 

본 연구소도 이에 부응하는 현실적인 교육 문제를 연구하여, 시대 가치와 미래 세대의 아름다운 삶과 우리사회와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교육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