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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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설립목적


교육문제연구소는 1972년 11월 1일 고려대학교 부설연구기관으로 창립되었습니다. 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하여 한국 교육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자생적 한국 교육이론’ 개발과 '교육실제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정책의 연구 개발'을 중핵목표로 하여 아래의 10가지 내용을 연구소의 과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1. 교육방향과 목표의 설정

2. 교육과정의 연구 개발

3. 뇌기반 학습이론

4. 교과 연계 교육연구

5. 인성·사회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6. 수업 및 교육공학 연구 개발

7. 교육평가 및 대입시 연구

8. 통일교육 연구

9. IBEC 운영 및 IB교육 연구, 국제교육비교연구

10. 기타 요구되는 연구 개발 사업

 

자생적 한국 교육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