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연혁

2000년대 이후

교육문제연구소는 1972년 창립한 이후, 40여 년 동안 다양한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교육과 연구, 출판을 진행해 왔습니다.

연구소 초대 소장으로 이중 교수가 임명되어 연구소의 기틀을 마련한 후 훌륭한 교수님들이 역대 소장을 맡아오면서 발전을 가속화시켜 왔습니다.

 

1994년에는 연구소의 조직을 확대·개편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꾀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연구소가 도약하는 중흥의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리고 2006년 1월에는 학술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고등교육분야의 중점연구소로 선정되어, 2개의 산하센터(고등교육정책연구센터, 뇌기반학습과학센터)를 설립하는 등 연구소 발전에 중흥기를 맞고 있습니다.

또한 「고육문제연구총서」사업을 공모하여 「연구총서」, 「번역총서」, 「한국교육학총서」 등 3종의 총서발간사업을 비롯하여, 매달 셋째 토요일에는 월례 교육콜로키움을 실시하고, 대학원생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학소연모임(스터디그룹) 지원사업, 교육학소사전 편찬사업 등 각종 연구·편찬사업을 실시하여 연구소 역량과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 산하의 아시아태평양지역 교육혁신 프로그램의 국내 협력기관, 학술연구진흥재단 중점연구소 등으로 선정되어 여러 사업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청소년 진로 및 대안교육, 각급 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육부 중점연구소 사업 등, 본 연구소의 각 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교육·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