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Allan Wigfield (Allan Wigfield)
- 직위
- K-CLUB 객원교수
- 연구분야
- 아동과 청소년의 동기 발달
- 홈페이지
- https://education.umd.edu/directory/allan-wigfield
- 이메일
- awigfiel@umd.edu
학력
-
박사,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어바나-샴페인캠퍼스(UIUC), 교육심리학(인간발달) 전공, 1982년 석사,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어바나-샴페인캠퍼스(UIUC), 교육심리학 전공, 1977년 학사,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어바나-샴페인캠퍼스(UIUC), 심리학 전공, 1974년
경력 및 수상
-
독일 튀빙겐대학교(University of Tubingen) Hector 교육과학 및 심리학 연구소 경제 및 사회과학부 석좌해외교수, 2023년-2024년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University of Heidelberg), 심리학과 명예교수, 2014년-현재 미국 메릴랜드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인간발달 및 양적방법론학과 명예교수, 2020년-현재 미국 메릴랜드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인간발달학과 교수, 2011년-2020년 미국 메릴랜드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인간발달학과 교수 및 학과장, 2005년-2011년
연구논문
-
Eccles, J. S., & Wigfield, A. (2023). Expectancy-value theory to situated expectancy-value theory: Reflections on 40+ years of working together. Motivation Science, 9, 1-12. Wigfield, A., & Eccles, J. S. (2023). What is next for situated expectancy-value theory? A response to our commentators. Motivation Science, 9, 19-20. Finn, B., Miele, D., & Wigfield, A. (2023). The impact of remembered success on expectancies, values, and perceived cos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72, 102143. Gladstone, J. R., Morell, M., Yang, J. S., Ponnock, A., Turci (Faust), L., & Wigfield, A. (2022). You can't compare if you don't prepare: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in measures of grit, STEM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DOI: 10.1080/00220973.2022.2062584 Janson, T., Meyers, J., Wigfield, A., & Moller, J. (2022). Which student and instructional variables are most strongly related to academic motivation in K-12 educ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48, 1-26.
교수소개
-
Wigfield 교수는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인간발달 및 양적방법론 학과와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 심리학과의 명예교수이자, 튀빙겐대학교 석좌해외교수이다. 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기 발달을 연구하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동기 발달에 관한 장기간의 종단연구를 수행해 왔다. 또한, STEM 분야와 읽기에 있어 아동의 동기를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자 여러 중재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동기 발달과 증진 방법을 다룬 그의 논문과 북챕터는 170여편에 달한다. 또한, 학습자의 동기 이해에 초점을 두고 집필된 학술저서 6권과 여러 저널의 특별호 7권을 편집하였다. 그의 연구업적은 2024년 2월 기준 103,000회 이상 인용되었으며, h지수는 100에 달한다. 미국교육학회(AERA), 미국심리학회(APA), 미국심리과학회(APS)의 Fellow로 선정되었다. 최근에는 미국교육학회(AERA) Division C에서 2019 Sylvia Scribner Award를 수상하였으며, 2024년 미국 National Academy of Education에 선출되는 등 수많은 업적을 이루었다awigfield@umd.edu로 연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