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한인숙
- 전화번호
- 02-3290-2298
- 연구분야
- 학습과학
- 이메일
- insookhan@korea.ac.kr
학력
-
박사, 미국 콜럼비아 대학교(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전공, 2010년 석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2005년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2003년
경력 및 수상
-
<경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습과학 전공 부교수, 2023년 - 현재 미국 템플대학교 교수학습과 (Temple University, Depart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조교수/부교수 (tenured), 2016년-2022년 미국 엠포리아주립대학교 교육공학과 (Empori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조교수, 2014년 – 2016년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공학과, 비정년트랙 조교수, 2011년 – 2014년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BK사업단 연구교수, 2011년 성균관대학교 인터렉션사이언스학과 WCU사업단 연구교수, 2010년 <수상> 미국교육공학회(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 Technology), 최우수논문상 2회 수상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학술지의 우수논문심사자상 (Outstanding Reviewer Recognition) 수상
연구논문
-
Ji, H., Han, I., & Ko, Y (2023). A systematic review of convers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the collaboration with human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55(1), 48-63. Patterson, T, Han, I., & G Esposito, L. S. (2022). Immersive virtual reality for the promotion of historical empathy: A mixed-methods analysi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50(4), 553-580. Han, I., Ko, Y., Shin, H. & Shin, W (2022). Immersive virtual reality for increasing presence and empathy.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8(4), 1115-1126. Neugebauer, S., Han, I., Fujimoto, K. A. & Ellis, E. (2022). Using national data to explore online and offline reading comprehension process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57(3), 1021-1047. Han, I. (2021). Immersive virtual field trips and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2(1), 179-195. Jang, J., Ko, Y., Shin, W. S., & Han, I. (2021).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for learning: An examination using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EEE Access, 9, 6798-6809. Han, S., & Han, I. (2021). A case study of equitable access to quality technology uses in a low-resourced rural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11), 224-233. Lim, T., Han, I., & Ryu, J. (2021). The effects of egocentric distance and screen size on virtual presence: Implications for the design of virtual reality environments in large-screen display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2(1), 1-21. Han, I. & Patterson, T. (2020). Teacher learning through technology-enhanced curriculum design using virtual reality. Teachers College Record, 122(7), 1-34. Han, I. (2020). Immersive virtual field trips in education: a mixed-methods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presence and perceived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1(2), 420-435. Patterson, T. & Han, I. (2019). Learning to teach with virtual reality: lessons from one elementary teacher. TechTrends, 63(4), 463-469 Han, I., Han, S., & Shin, W. S. (2019). Teachers’ and students’ perspectives on good teaching using technology in elementary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15(3), 103-116. Ko, Y., Han, I., Kwon, H., & Shin, W. S. (2019).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student competencies, teacher roles, and instruction in the forthcoming educational environmental chang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8(1), 109-135. Han, I., Byun, S-Y., &, Shin, W. S. (2018). A comparative study of factors associated with technology-enabled learning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6(5), 1303-1320.
교수소개
-
한인숙 교수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방법 전공 석사학위, 미국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에서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고려대학교 부임 전 한양사이버대학교와 미국 엠포리아주립대학교에서 조교수를 지내고, 템플대학교 사범대학 교수학습과에서 조교수를 거쳐 종신 부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체화된 인지를 바탕으로 한 교육환경 설계이며, 최근 몇 년간 가상 현실에서 증가된 실재감(presence)이 학습자들의 조망 수용(perspective-taking)과 공감(empathy)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교사의 테크놀러지 활용과 Classroom orchestration에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같은 새로운 테크놀러지 기반 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 및 학습 지원 방안 탐색으로 연구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