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홍후조
- 전화번호
- 02-3290-2305
- 연구분야
- 교육과정학
- 이메일
- educu@korea.ac.kr
학력
-
U. of Wisconsin-Madison 교육과정학 전공 박사(1996)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학 전공 석사(1986)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사(1984)
경력 및 수상
-
2022.09. -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장 2022.04. - 현재 (사)역사연구원 초대 원장 2018.01. - 2019.12 한국교육과정학회 제25대 학회장 2019.03. - 현재 청구역사연구원 초대 이사장 2016.11. - 현재 학교법인 봉암학원 이사 2009.03. - 현재 한반도선진화재단 정책연구위원 2003.09. - 현재 고려대학교 교수 2000.03. - 2003.02. 인하대학교 조교수, 상담심리전공 주임교수 1998.01. - 2000.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조정의원 1996.11. - 1997.12.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1989.03. - 1991.02. 신의여자고등학교 교사, 교감대리 교무부장 1987.04. - 1988.12. 한국교육개발원 초빙 연구원 1987.02. - 1996.08. 육군제3사관학교 예비역 사관
단행본
-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학지사(2018) 교실로 ON 최신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론과 실제, 박영스토리(2021) 핵심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2021)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22) 통일후 북한의 교육 디자인, 한반도선진화재단(2016)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2002) 한국교육학의 자생적 발전, 문음사(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2006)
연구논문
-
한진호, 홍후조(2022). 국가 교육과정 총론 문서 장-절-항의 새로운 구성안 제안 연구. 교육과정 평가 연구, 25(3). 한진호, 임유나, 홍후조(2022). 교육과정 지역화의 문제와 개선 방향. 교육과정연구, 40(2). 김미진, 홍후조(2022). 초등학교 학제 개선에 관한 탐색적 연구. 敎育學硏究, 60(8). 조용, 홍후조(2022).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의 쟁점과 과제에 관한 시론적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3), 131-146. 조용, 홍후조(2022). 3D 프린팅을 주제로 한 진로 설계 기반 중학교 STEAM 교재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양루단, 홍후조(2022). IB DP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중국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比較敎育硏究, 32(3) 양루단, 홍후조(2022). IB DP 교육에 관한 중국 학생의 인식 조사연구. 比較敎育硏究 Vol.32 No.6 김미진, 홍후조(2022). 초등학교 학제 개선에 관한 탐색적 연구, 敎育學硏究, 60(8) 이길용, 홍후조, 민부자(2022). 판수 누적(版數累積) 교과서 제도의 학교급과 교과별 적용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30(5) 정희엽, 민부자, 홍후조(2022). 판수누적(版數累積) 교과서 도입 발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8(1) 임태원, 박혜림, 홍후조(2022). 학생설계전공 제도 운영 현황 분석 및 학생 지원방안 연구: 서울 소재 11개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3). 김미나, 홍후조(2022). Cooper 등의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활용한 영국과 독일의 수습교사제 정책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9(1). 백종민, 홍후조(2022). IB MYP 틀을 적용한 중학교 과학 수업 개발 과정 연구 : ‘파동’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박상우, 홍후조(2022). SW・AI 교육을 위한 학교 수학 교육과정 개선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2). 김소영, 홍후조(2021). 빅 데이터를 통한 고교학점제의 대중인식 분석. 교육방법연구, 33(1). 한진호, 홍후조(2021). 뇌과학 연구 성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과정연구, 39(3). 이길용, 홍후조(2021).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동향 분석: 2018-2020년 교육부 문서와 종합 일간지 비교 분석. 敎育學硏究, 59(2). 권혜정, 홍후조(2021). 국가교육위원회 관련 법륜안의 비교 검토 및 시사점. 敎育 法學 硏究, 33(2) 이현아, 홍후조(2021). 교육과정 틀로서의 MYP 특성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7(2).
교수소개
-
어릴 때부터 연구하는 과학자가 되고 싶었고, 대학에 입학하면서 교수가 되고자 하였다. 교수 연구자가 된 이후 진로, 창의성, 국가교육과정기준, 고교 진로별 교육과정, 대상·주제별 교육과정기준 개발,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기초한 교육이론 개발에 관심이 있었다. 교육과정 설계모형으로 열쇠모형, 팔괘모형, 삼각모형, ABCD모형을 창안하여 사용해왔다. 교육에 대해 남들이 다 하는 얘기는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핵심교양과목으로 ‘창의적 사고와 기법’을 가르쳐왔다. 대학원에서 박사 47명과 석사 40여명을 배출하였다. 그간 꿈꾸어온 교육개혁안 일부라도 현실에 구현하였으면 소망하고 있다. 정년 후에 인촌 김성수 선생과 우남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책을 쓰고, 자유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주제로 한 근현대사를 쓰고 싶어 하며, 한국판 탈무드를 편집하고 싶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