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홍세희
- 전화번호
- 02-3290-2291
- 연구분야
- 교육측정 · 통계
- 홈페이지
- http://www.seheehong.com
- 이메일
- seheehong@korea.ac.kr
학력
-
박사,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 계량심리학 (Quantitative Psychology) 전공 - 조직 심리학(Organizational Psychology) 부전공 석사, 일리노이 공대 심리학과 - 산업 및 조직심리학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학사,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경력 및 수상
-
<경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교육측정 및 통계) 교수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사회조사방법) 부교수 - 교수 역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심리측정) 부교수 역임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교육학과 조교수 - 부교수 (tenured: 종신교수) 역임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심리학과 조교수 - 부교수 (tenured: 종신교수) 역임 캘리포니아대학교(Santa Barbara) 연구방법론 전공 주임교수 역임 캘리포니아대학교 상원의원(UC senator) 역임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소장 역임 한국심리학회 심리측정평가학회 고문 한국심리학회 심리측정평가학회 회장 역임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심의위원회 위원장 역임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위원회 위원장 역임 Frontiers in Psychology: Quantitative Psychology and Measurement (SSCI), Review Editor 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Journal (SSCI), Consulting Editor Asian Nursing Research (SSCI), Statistical Editor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SSCI), Editorial Borad Member 역임 <수상> 미국 다변량 실험심리학회 (Society of Multivariate ExperimentalPsychology) 최우수 논문상(Award for the most outstanding paper published in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고려대학교 석탑연구상 고려대학교 명강의상
연구논문
-
◎ Jang, Y., & Hong, S. (2022). Evaluating the Quality of Classification in Mixture Model Simulatio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 Choi, J., & Hong, S. (2022). The Impact of Imposing Equality Constraints on Residual Variances Across Classes in Regression Mixture Models. Frontiers in psychology, 12. ◎ Son, S., & Hong, S. (2021). Multiple Group Analysis in Multilevel Data Across Within-Level Groups: A Comparison of Multilevel Factor Mixture Modeling and Multilevel Multiple-Indicators Multiple-Causes Modeling.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 Nam, Y., & Hong, S. (2021).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Nonnormal Distributions: Implications for Data Transform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 Lee, E., & Hong, S. (2021). Adequate Sample Sizes for a Three-Level Growth Model. Frontiers in Psychology, 12. ◎ Kim, S., Jeong, Y., & Hong, S. (2021). The Impact of Ignoring a Crossed Factor in Cross-Classified Multilevel Modeling. Frontiers in Psychology: Quantitative Psychology and Measurement, 12, 567. ◎ Kim, S., & Hong, S. (2020). Comparing Methods for Multilevel Moderated Mediation: A Decomposed-first Strateg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27(5), 661-677. ◎ Shin, M., No, U., & Hong, S. (2019). Comparing the robustness of stepwise mixture modeling with continuous nonnormal distal outcom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9(6), 1156-1183. ◎ Lee, Y. R., & Hong, S. (2019). The impact of omitting random interaction effects in cross-classified random effect modelin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87(4), 641-660. ◎ Hong, S., & Kim, S. (2019). Comparisons of multilevel modeling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es to 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Psychological Reports, 122(2), 558-574. ◎ Son, S., Lee, H., Jang, Y., Yang, J., & Hong, S. (2019). A comparison of different nonnormal distributions in growth mixture model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9(3), 577-597. ◎ No, U., & Hong, S. (2018). A comparison of mixture modeling approaches in latent class models with external variables under small sampl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8(6), 925-951.
교수소개
-
홍세희 교수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였다. 심리학 이론을 산업체에 적용하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당시에 이 분야가 국내에서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학부졸업 직후 유학을 떠났다. 석사과정 중에는 리더십, 역량평가 등을 공부하였다. 많은 행동과학적 연구주제는 탄탄한 계량적 기반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느끼고 박사과정에서는 계량심리학을 전공하였다.계량심리학은 인간행동과 태도를 수리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는 분야이다. 이는 교육통계와 매우 유사한 분야이며, 인접학문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박사취득 후에는 캘리포니아대학교 교육학과와 심리학과의 교수가 되어 연구와 강의를 시작하였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재직 중에 Society of Multivariate Experimental Psychology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고 대학상원의원(University Senator)으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업적을 쌓아 종신교수로 임명되었다. 미국생활을 마치고 귀국한 후에는 이화여대 교수, 연세대 교수를 역임하였다. 고려대 교육학과에서는 교육측정과 교육통계 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사회연결망 분석, 생존분석, 범주형 자료분석, 메타분석,문항반응이론, 구조방정식 모형, 종단자료분석, 교육평가방법, 고급 회귀분석 등을 강의하고 있다. 연구분야는 행동과학 계량방법의 개발과 적용이다. 교육학 분야를 넘어 다양한 행동과학 분야의 문제를 계량방법으로 해결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최근에는 국내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학자 3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미국심리학회 발행),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등의 국제학술지에 Consulting Editor로 기여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회장직과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위원회 위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여러 기업과 정부기관의 계량분석 문제에 대한 자문도 활발히 제공하고 있다. 주요연구관심분야: 구조방정식 모형, 종단자료분석, 사회연결망 분석, 생존분석,문항반응이론, 검사개발과 타당화, 역량측정, 검사에서 사회적 바람직성 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