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조대연
- 전화번호
- 02-3290-2294
- 연구분야
- 인적자원개발 및 성인계속교육학
- 이메일
- chodae@korea.ac.kr
학력
-
Ohio State Univeristy, HRD 및 성인교육전공 Ph.D. (2004)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성인계속교육전공 M.A. (1997) 서울교육대학교 B.A.(1994)
경력 및 수상
-
<경력> (현) 고려대학교 HRD정책연구소장 (현) 고려대학교 교육연수원 부원장 (현) PSI 컨설팅(주) / 현대NGB 자문교수 (전)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교수 (전) 한국인력개발학회장 (전) 인사혁신처, 외교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중앙교육연수원 정책자문위원 및 평가위원 (전) ASTD, ATD 한국대표단 코디교수 (전)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사무총장 <수상> R. Wayne Pace HRD BOOK OF THE YEAR AWARD 수상(2021) BOOK TITLE: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South Korea: Theory and Cas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utting Edge Award 수상(2019) Associations between Training and Development Investment and Financial Performance: Multilevel Autoregressive Modeling 인재개발분야 대통령 표창(2017년) 한국인력개발학회 HRD 연구논문상 수상 (2012년) 석탑연구상, 석탑강의상, 명강의상 등 16회 수상
단행본
-
Lim, D. H., Yoon, S. W., & Cho, D. (2020).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South Korea: Theory and Cases. Springer Nature. 권대봉, 조대연(2019). HRD Essence: 시스템접근 기반(수정판). 서울: 박영사. 조대연(2021).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을 위한 예술과 과학. 서울: 박영사.
연구논문
-
Yoo, S., Lee, S., Kim, S., Jang, S., & Cho, D. (2022). Training and development investment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bidirectional relation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financial slack.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33(2), 115-136. Oh, J., Jeong, S., Yoon, S. W., & Cho, D. (2022). The link between HRD professionals’ social capital and career adaptability: a moderated mediation analysis of social network.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ahead of print). Ham, H., Kim E., & Cho, D. (2022). The Organization’s Sustainable Work Stress and Maladjustment Management Plan by Predicting Early Retirement through Big Data Analysis: Focused on the Case of South Korea. Sustainability, 14(1), 434-450. Lee, Y., Jeong, S., & Cho, D. (2021). Assessing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needs in South Korea metropolitan areas using Borich’s needs assessment model. Europeo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45(8/9), 832-844. Lee, Y., & Cho, D. (2020). The effects of job demands, job resources, and personal resource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iddle-aged workers in the United States: Assessing latent profile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20, 501-521. Park., E., & Cho, D. (2020). Research issue on HRD in South Korea: Author profiling analysis. In D. H. Lim, S., W. Yoon, & D. Cho, (Ed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South Korea: Theory and Cases(pp, 261-284). Sprinter International Publishing. Kwon, K., & Cho, D. (2020). Developing trainers for a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he role of informal learning in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7(3), 310-327. Oh, J., Cho, D., & Lim D. H. (2018). Authentic leadership and work 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practicing core values. Leadership & Organizational Development Journal, 39(2), 276-290. Lee, Y., Shin, H. Y., Park. J., Kim, W., & Cho, D. (2017).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employee engagement in the field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Exploring where we are and where we should go.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8, 541-557. Kwon, K., & Cho, D. (2016). How transactive memory systems relate to organizational innovation: the mediating role of developmental leadership.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김은경, 조대연(2022). 토픽모델링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국내 성인 대상 교육훈련 요구분석 연구동향: 2012-2021년 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HRD연구, 24(1), 397-421. 최원설, 강지운, 조대연(2022). 국내 서비스 소기업에서의 변혁적 리더십, 심리적 임파워먼트,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 간 구조적 관계.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4(4), 43-71. 장은하, 조대연, 현영섭, 김정원(2022). 한국 성인역량 탐색과 요구분석. 성인계속교육연구, 13(4), 33-62. 김종윤, 최지수, 조대연(2022). DACUM을 통한 학교 보건교사 직무분석 연구, 교육문제연구, 35(3), 1-23. 이효섭, 조대연(2020). 토픽모델링과 키워드 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한 국내 전환학습 연구동향. 평생교육학연구, 26(1), 1-24. 정홍인, 조대연, 최지수, 이종민, 장은하(2018). 4차 산업혁명시대 생애단계별 미래인재 필요역량 및 우선순위 역량 도출. 평생교육학연구, 24(4), 61-92.
교수소개
-
서울교대를 졸업하고 서울 한남, 문창, 미성초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며 pedagogy를 실천하였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성인계속교육학 전공으로 진학하여 성인교육과 Human Resource Development를 공부하였다. 미국 Ohio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과정 동안 다수의 Conference에서 논문을 발표했고 그중 Outstanding Student Research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2005년부터 4년간 숙명여대 교수로 재직하였고, 2009년부터 고려대 학부 및 대학원에서 HRD와 성인교육을 연구하고 강의하며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경험에 더하여 학교를 넘어 성인교육과 HRD를 연구하며 교육학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다.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장으로 봉사했고, 현재는 교육연수원 부원장, HRD정책연구소장,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과 기업교육전공의 주임교수로서 오랫동안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 삼성, SK, 현대차, 기아차, LG, 롯데, 두산, 이마트, 신세계, 금호아시아나, 한화,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등에서 강의 및 HRD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리고 교육부, 고용노동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대통령 경호처, 산업인력공단, 서울시교육청, 육군본부 등에서 다수의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주요 연구 관심사는 요구분석, 직무분석 등 HRD 분석론, 코칭, 리더십, S-OJT, 조직학습 등 HRD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성인학습이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