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이상민
- 전화번호
- 02-3290-2306
- 연구분야
- 학교상담, 학업발달, 진로발달, 소진현상
- 홈페이지
- https://counselor.korea.ac.kr/
- 이메일
- leesang@korea.ac.kr
학력
-
2004년 8월 졸업: 플로리다 대학교 (University of Florida) 학교상담 전공 박사 1999년 8월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상담 전공 석사 1997년 2월 졸업: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경력 및 수상
-
<경력> 2015년 3월 –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교상담 전공 교수 2010년 3월 – 2015년 2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교상담 전공 부교수 2006년 9월 – 2010년 2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교상담전공 조교수 2004년 8월 – 2006년 8월: 아칸소 대학교 (University of Arkansas) 상담학과 조교수 <수상> 2022년 Fulbright Award (Fulbright Scholar), J. William Fulbright Foreign Scholarship Board 2022년 최우수논문상, 한국상담학 2019년 한국상담심리학자상, 한국상담심리학회 2018년 우수논문상, National Career Development Association 2017-2022년 석탑연구상, 고려대학교 2008-2012년 우수강의상, 고려대학교 2007년 Briggs-Pine 최우수논문상, Association for Spiritual, Ethical, and Religious Values in Counseling 2007년 연구상, Arkansas Counseling Association
연구논문
-
성현모, 이상민(2022). 심리상담 법제화의 방향성, 입법과 정책, 14, 195-219. 성현모, 이상민 (2021). 민간심리상담 활성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상담학연구, 22, 1-11. 이상민 (2020). 심리상담법령이 필요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2, 547-557. 이민영, 조수현, 이상민 (2019). 학업소진, 학업반감, 학업불안에 관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 대입 시험을 경험한 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31, 1267-1287. 이상민, 김은하, 김지연, 선혜연 (2018). 상담심리학의 현재와 미래과제.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30, 463-474. Lee, T. R., Ko, H., Lee, S., & Lee, S. M. (202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slach Burnout Inventory Job-Seekers Survey.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59(2), 64-77. Ko, H., & Lee, S. M. (2021). The effects of imbalance of self- and other-care on conselors' burnout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99, 252-262. Noh, H. K., Sung, H., & Lee, S. M. (2020). Effects of motivation-based academic group counseling on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responses of academic stres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70, 399-424. Park. E. H., Ha, G., Lee, S., Lee, Y. Y., & Lee, S. M. (2019). Relationship between the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and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8, 131-138. Kim, B., Jee, S., Lee, J., An, S., & Lee, S. M. (2018).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support and student burnout: A meta-analytic approach. Stress and Health, 34, 127-134.
교수소개
-
이상민 교수는 고려대학교 학교상담 전공 교수이다. 한양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Florida 대학교에서 학교상담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Arkansas 대학교 학교상담 교수를 역임하였다. 주로 스트레스와 소진현상, 학교상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왔으며, 2007년 ‘Briggs-Pine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6년부터 7년 연속 고려대학교 연구자 중 3%에게만 주어지는 ‘석탑연구상’을 수상하였으며, 2019년에는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일생동안 혁혁한 연구 업적을 세운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한국상담심리학자상’을 수상하였다. 2022년엔 한국상담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함과 동시에 J. William Fulbright Foreign Scholarship Board에서 Fulbright Award을 수상하여 Fulbright Scholar가 되었다.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Stress and Health,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등 SSCI급 국제학술지에 150편 이상의 연구논문을 게재하였다. 한국연구재단의 BK사업, SSK사업, 공동연구사업, 신진연구사업, 중견연구사업 뿐만 아니라 교육부, 여가부, 환경부, 법무부, 삼성, 현대 등에서 연구비를 받아 지속적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상담서비스, 메타버스 심리상담 서비스, 모니터링 기반 상담, 심리상담 분야의 법제화 등 한국의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주제에 대한 연구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