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신현석
- 전화번호
- 02-3290-2302
- 연구분야
- 교육행정학 ( 정책 , 기획 )
- 이메일
- hsshin01@korea.ac.kr
학력
-
1979-1986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문학사) 1986-1988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문학석사) 1988-1992 위스콘신대학교 교육행정학과 졸업(철학박사)
경력 및 수상
-
<경력> 고려대학교 BK21 교육학 사업단장(2006-2013) 고려대학교 고등교육정책연구소장(2007-2013) 교육부 정책자문위원(2008-2009, 2012, 2016) 국무총리실 정부업무 평가위원(2009-2011, 2013-2014)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장(2012-2014) 한국교육정치학회 회장(2012-2013)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2013) 교육부 대학발전기획단장(2013) 고려대학교 기획예산처장(2015) 행정자치부 정부조직혁신단 교육문화분과 위원장(2015) 서울대학교 법인 운영성과 평가단장(2015-2017)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2016) 교육부 갈등관리심의위원장(2016-2017) 교육부 정책숙려제위원장(2016-2018)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장/교육대학원장(2017-2019) 한국교육학회 수석 부회장(2021-2022) 대입정책자문회의 위원(2022- ) 한국교육학회 회장(2023- ) <수상> 한남대학교 연구업적 우수교원 포상(1998.4) 한국교육행정학회 소석논문상 수상(2011.12) 한국교육학회 운주논문상 수상(2014.6) 고려대학교 석탑연구상 수상(2018.5)
단행본
-
한국의 교육개혁 정책(저서)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공저) 한국의 고등교육 개혁정책(저서)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공역) 교육행정: 이론, 연구, 실제(공역) 한국의 교원정책(저서) 한국교육, 어디로 가나(공저) 교직실무(공저) 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공저) 고등교육의 이해(공저) 비교교육학과 교육학(공저) 한국 교육행정학론(저서) 한국의 대학평가(공저) 학교 리더십과 복잡계 이론(공역) 한국 교원양성교육의 현황과 미래(공저) 정치교육론(공저) 교장론: 성찰적 실천의 관점(공역) 외 다수
연구논문
-
신현석, 조대연, 김종윤(2020).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한 서울시 교사 직무분석과 정책제안연구, 교육문제연구, 33(2), 85, 103. 신현석, 조대연, 김종윤(2020). 직무분석을 통한 교장 교감 직무비교: 서울시 초중고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6(2), 147-168. 신현석, 이주영(2020). 교육공공성 연구동향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적용. 교육정치학연구, 27(3), 129-163. 신현석, 조대연, 김종윤(2020). 비교과 교사 직무분석: 서울시 영양교사, 보건교사, 사서교사,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교육문제연구, 33(4). 307-336. 신현석, 윤지희(2020).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분석: 학술지 「교육학연구」의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3(4), 1-32. 신현석, 김한솔, 안희진(2020). 코로나19 대응정책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Stone의 사실 관점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8(5), 1-28. 신현석, 윤지희(2020). 시스템 사고에 의한 사교육비 증가 현상 분석: 박근혜정부와 문재인정부를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7(4), 87-123. 신현석, 정수영, 이영선, 이재선(2020). 교원성과급 정책의 패러독스 분석: Deborah A. Stone의 정책패러독스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6(4), 55-88. 신현석, 윤혜원, 이현주, 임소정(2021). 대학 구조개혁 정책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D. Stone의 ‘자유(Liberty)’ 패러독스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4(1), 113-148. 신현석, 권경만, 홍바울(2021). 대학등록금 정책변동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Paradox) 현상 분석: 코로나 19로 인한 등록금 반환 갈등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8(1), 63-96. 신현석, 선애경(2021). 미래교육정책의 패러독스: Stone의 ‘상징’ 패러독스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7(2). 95-133. 신현석, 이예슬(2021). 교육정책 패러독스: 탐구 가능성과 과제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39(2), 205-246. 신현석, 강민수, 최지혜(2021).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통한 학생인권강화 정책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교육문제연구, 34(3), 1-27. 신현석, 최상훈(2021). 문재인 정부 대입제도 개편 과정에서의 패러독스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8(3), 29-63. 신현석, 강재혁, 양성훈(2021). 사교육비 경감정책의 패러독스 분석-Stone의 ‘자유와 평등’ 패러독스와 시스템 사고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9(4), 405-442. 신현석, 전종찬(2021). 학교업무정상화정책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현상: D. Stone의 ‘규칙’ 패러독스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8(4), 123-151. 신현석(2021). 지역대학 발전을 위한 고등교육정책의 생태학적 접근: 이해와 모형의 탐색. 교육정치학연구, 28(4), 121-153. 신현석, 윤기현(2021). 지방교육재정 확보 및 운용과정에서의 정책 패러독스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8(4), 59-92. 신현석, 정용주(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7(4), 93-127. 신현석, 양윤정, 이주영, 윤혜원(2022). 초등돌봄교실정책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 Stone의 복지 패러독스 관점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8(2), 419-445. 신현석, 안희진, 강민수(2022). 문재인 정부 사학정책에서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Stone의 이해관계 패러독스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40(1), 277-315. 신현석(2022). 미래지향적 교육거버넌스 정립을 위한 교육부 조직개편 방안. 교육정치학연구, 29(2), 65-89. 신현석, 이상향(2022). 대학원 융합전공 운영 참여경험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한국교육학연구, 28(2), 79-109. 신현석, 변수연, 박해경, 이현주(2022). 대학교육에서 역량의 의미와 적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학연구, 28(3), 79-107. 신현석, 정용주(2022). 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성격 재고: 정체성과 경계 확장의 사이에서. 교육정치학연구, 29(3), 47-81. 신현석, 선애경, 박수아, 박유민(2022). 교육행정에서의 생태학적 접근 - 교육조직과 교육정책연구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40(4), 137-175. 신현석, 주영효, 정수현, 윤혜원(2022).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혼합방법연구의 질 평가. 교육행정학연구, 40(5), 61-90. 신현석, 안희진, 선애경, 신범철, 양윤정(2022). 중학교 자유학년(기)제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 Stone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9(4), 139-174. 신현석, 서유림(2022). 남북한 교육통합을 지향하는 교육행정체제 비교·분석. 한국교육학연구, 28(4), 173-208.
교수소개
-
주요 연구관심 영역은 교육정책과 교원교육 및 고등교육이며 이 분야의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와 과제를 수행해오고 있다. 특별히 한국의 상황에서 교육행정 이론과 실제에 부합하는 연구와 개발에 관심이 있으며, 근래에는 교육공동체와 거버넌스, 복잡계 이론, 교육정책 패러독스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