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봉미미
- 전화번호
- 02-3290-2308
- 연구분야
- 교육심리학 ( 학습동기 )
- 홈페이지
- http://bmri.korea.ac.kr
- 이메일
- mimibong@korea.ac.kr
학력
-
박사(Ph.D.),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교수학습전공, 1995년 12월 석사(M.A.), 미국 컬럼비아대학교(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교육공학전공, 1991년 5월 학사(B.A.),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1989년 2월
경력 및 수상
-
<경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2009년 9월 –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2007년 9월 – 2009년 8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부교수, 2003년 3월 – 2007년 8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 교육심리학과 부교수, 2000년 8월 – 2004년 5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대우전임강사, 1998년 3월 – 2000년 2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동국대학교 교육학과 시간강사, 1996년 3월 – 1998년 2월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편집위원장, 2022년 1월 – 현재 교육심리연구 편집위원장, 2016년 1월 – 2017년 12월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부편집위원장, 2013년 10월 – 2015년 12월 <수상> 미국심리학회(APA) Division 15 Fellow 선정, 2023년 미국교육학회(AERA) Fellow 선정, 2022년 미국교육학회(AERA) 학술지 AERA Open 우수심사위원상, 2017년 미국심리학회(APA) Division 15 Richard E. Snow 교육심리학 신진연구자상, 2006년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박사학위논문상, 1996년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Educare Scholar Award, 1994년 고려대학교 석탑국제협력상, 석탑연구상, 석탑강의상(9회), 우수강좌(7회), 교육대학원 명강의상
단행본
-
Bong, M., Reeve, J., & Kim, S. (Eds.). (2023). Motivation science: Controversies and insight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김아영, 김성일, 봉미미, 조윤정 공저 (2022). 학습동기: 이론 및 연구와 적용. 서울: 학지사.
연구논문
-
Lee, H. J., Lee, J., Song, J., Kim, S., & Bong, M. (2022). Promoting children’s math motivation by changing parents’ gender stereotypes and expectations for mat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4(7), 1567-1588. Lee, J., Lee, H. J., Song, J., & Bong, M. (2021). Enhancing children’s math motivation with a joint intervention on mindset and gender stereotypes. Learning and Instruction, 73, 101416. Chung, J., Bong, M., & Kim, S. (2020). Performing under challenge: The differing effects of ability and normative performance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4), 823-840. Shin, D. D., Lee, M., Ha, J. E., Park, J. H., Ahn, H. S., Son, E., Chung, Y., & Bong, M. (2019). Science for all: Boosting science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utility value interven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60, 104-116. Lee, M., & Bong, M. (2016). In their own words: Reasons underlying the achievement striving of students in schoo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8(2), 274-294. Song, J., Bong, M., Lee, K., & Kim, S. (2015). Longitudinal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 adolescents’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7(3), 821-841. Bong, M., Hwang, A., Noh, A., & Kim, S. (2014). Perfectionism and motivation of adolescents in academic contex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6(3), 711-729. Bong, M. (2009). Age-related differences in achievement goal differenti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4), 879-896. Bong, M. (2005). Within-grade changes in Korean girls’ motivation and perception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across domains and achievement leve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4), 656-672. Bong, M., & Skaalvik, E. M. (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1), 1-40. Bong, M. (2001). Between- and within-domain relations of academic motivation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task-value, and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23-34. Bong, M., & Clark, R. E. (1999). Comparison between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in academic motivation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4(3), 139-154. Bong, M. (1998). Tests of the internal/external frames of reference model with subject-specific academic self-efficacy and frame-specific academic self-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02-110. Bong, M. (1997). Generality of academic self-efficacy judgments: Evidence of hierarchical rel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4), 696-709.
교수소개
-
봉미미 교수는 동기과학에 대한 탁월한 학문적 성과를 인정받아 미국교육학회 AERA Fellow와 미국심리학회 APA Fellow에 선정되었다. 주요 연구관심사는 아동과 청소년의 동기와 자기조절,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 그리고 동기 증진을 위한 학교·교실 중재 프로그램 효과 검증이다. 미국심리학회 Division 15에서 학술공헌도가 가장 큰 신진학자에게 수여하는 “Richard E. Snow Award for Distinguished Early Contributions to Educational Psychology”를 수상한 바 있다. 2003년 교육심리학 연구업적 세계 8위, 2018년 교육심리학 우수 여성학자 연구업적 세계 9위에 등재되었고, 2009년 30억원 규모의 WCU사업을 전국 심리학 분야에서 유일하게 수주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회의 기조강연자로 초청받을 뿐 아니라,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편집위원장,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부편집위원장, 그 외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등 분야 최고 권위 12개 SSCI 국제학술지 편집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2023년 옥스퍼드대학교출판부로부터 세계 9개국 57명의 동기과학자를 논쟁에 참여시킨 “Motivation Science: Controversies and Insights”를 발간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bMRI) 소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