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변기용
- 전화번호
- 02-3290-2293
- 연구분야
- 고등교육 정책 · 행정
- 홈페이지
- https://faculty.korea.ac.kr/byunkiyong
- 이메일
- byun0905@korea.ac.kr
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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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6월 미국 University of Oregon 박사 (고등교육정책 및 행정) 1993년 2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수료 1991년 2월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학사
경력 및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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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9월~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고등교육정책연구소 소장 2022년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편찬위원회 위원장 2020년 한국교육행정학회 방법론위원회 위원장 2020년 한국교육행정학회 소석논문상 수상 2018년 한국교육정치학회 회장 2013년 교육부 장관 정책보좌관 2008년 9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로 부임 2002~2005년 OECD 사무국(교육국) 상근 컨설턴트(Programme on Institutional Management in HE, 프랑스 파리) 1992~2008년 교육부 기획담당관, 대학원개선팀장, 정책기획위원회 교육부 담당 과장 등 역임 1991년 제35회 행정고등고시 수석 합격(교육 직렬)
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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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논문> 현장 기반 이론생성을 위한 질적연구: 근거이론적 방법(학지사, 2020) 사회개혁과 교육실천을 위한 실행연구 입문(역서)(학지사, 2020) 비판적 실재론의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에 대한 함의와 연구의 실제(2022, 교육행정학연구, 40/1) 새로운 관점의 혼합연구 방법론 활성화 방안 탐색: 실용적 질적 연구와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혼합연구를 중심으로(2022, 교육행정학연구, 40/4)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와 과정: K-DEEO 프로젝트와 후속 연구과제 수행(2013~2019)을 중심으로(2020, 교육행정학연구, 38/3)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2020, 교육행정학연구, 38/1) 교육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발전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성찰: Strauss와 Corbin의 코딩 패러다임을 중심으로(2020, 한국교육학연구, 26/3) 근거이론적 방법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확장에서 가지는 의미(2020, 교육행정학연구, 28/2) 한국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이분법적 배타성 극복을 통한 대안적 지점의 모색(2018, 교육행정학연구, 36/4). * 2020년 한국교육행정학회 소석논문상(‘올 해의 논문상’) 수상 논문 <잘 가르치는 대학 & 학부교육 혁신>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학부교육 우수대학 성공사례 보고서 (학지사, 2015)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학부교육 우수대학 성공사례 보고서 II(학지사, 2017) COVID-19가 고등교육체제에 초래한 변화와 가능성 탐색: 대학 현장 보직교수들의 인식을 중심으로(2021, 한국교육학연구, 26/3) 소규모 대학 특성화 추진전략과 성공요인 분석: 3개 대학 사례연구(2019, 교육행정학연구, 37/4)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5개 대학 사례연구(2017, 교육문제연구, 30/1) <실용적 질적연구 방법을 적용한 학내 학부교육 혁신 논문> * 단독 혹은 학생들과 작성한 논문 샘플 COVID-19 상황 하의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특징과 영향요인 분석(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3) 중국인 유학생 학사경고 발생 원인과 대처 양상에 대한 A 대학 사례연구(2022, 한국교육학연구, 28/3) 비대면 수업의 강점과 한계 분석을 통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효과적 수업 운영방안 탐색: 수도권 A 연구중심대학 교육학과 사례를 중심으로(2022. 한국교육학연구, 28/4) * 학부생들과 공저 논문 사범대학 지자체 협력 교육봉사활동의 가능성과 한계: A대학교 사범대학의 참여 학생들 경험을 중심으로(2022. 한국교육학연구, 28/4)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조직공정성의 의미와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2021, 교육행정학연구, 39/4) * 근거이론적 방법 적용 논문 융합전공의 운영 실태와 영향 요인 분석: A 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의 융합전공 이수 경험을 중심으로(2021, 한국교육학연구, 27/3) * 학부생들과 공저 논문 학부생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실행연구: A 대학 교육정책연구 학습동아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2020, 열린교육연구, 28/5) * 실행연구 논문 학생설계전공의 효과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A 대학교 학생설계융합전공 사례를 중심으로(2020, 한국교육학연구, 26/2) 잘 가르치는 교수의 특징과 영향요인 탐색: A 연구중심대학 사례연구(2020, 교육행정학연구, 38/4) * 근거이론적 방법 적용 논문 온라인 개학 중 학교현장실습의 실태와 영향요인 분석.(2020, 교원교육, 36/4) * 학부생들과 공저 논문 <고등교육 국제화> Development of global citizenship in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s in ASEAN+3 countries: The mediating role of host university academic experience(2022,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9/2) 교환학생 프로그램 유형이 참여 대학생의 세계시민성 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합방법 연구: 교육적 경험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2022, 한국교육학연구, 28/3) * GRN 프로젝트 기반 논문 미 참여 학생들의 요구 분석을 통한 한국 학생들의 아세안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방안 탐색(2022, 교육문제연구, 35/3) * GRN 프로젝트 Internationalization by English-Medium Instruction? Professors’ decoupling behaviors to EMI policy in Korean higher education(2021,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7/2) CAMPUS Asia 시범사업의 성과 및 집행과정 분석(2016, 한국교육학연구, 22/3) Neo-Racism and Neo-Nationalism Within East Asia: The Experiences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South Korea(2016,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 연구재단 프로젝트 대학의 유형과 특성에 따른 국제화 대응양상과 전략: 4개 대학 사례 연구(2015, 한국교육, 42/2) 대학효과 이론의 관점에서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2015, 교육학연구, 53/2) 참여 학생의 입장에서 본 CAMPUS Asia 사업의 효과와 장애요인 분석(2014, 교육행정학연구, 32/2) 외국인 유학생 교육기관 인증제 국제 비교 연구(2014, 비교교육연구, 24/1) The Reg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Northeast Asia(2012, 비교교육연구, 22/3) * 국제 협력 연구 고등교육 국제화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연구주제를 중심으로(2012, 교육문제연구, 42) English-medium Teaching in Korean Higher Education: Policy Debates and Reality(2011, Higher Education, 62) 유럽연합의 고등교육체제 통합 전략연구(2007, EU학 연구) <정책분석 논문> 송인영‧변기용(2022). 외국인 교원의 채용과 역할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디커플링 연구: 제도혁신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5(4), 1-31. 교육정책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료의 정치행태의 양상과 원인 분석(2019, 교육정치학연구, 26/3) 교육정책 과정에서의 정치적 합리성과 기술적 합리성 - 국민의 정부 7·20 교육여건 개선사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2019. 교육정치학연구, 26/1) 현행 시간제등록제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탐색 : 정책 환경 변화에 따른 역할과 기능 재구조화를 중심으로(2019, 32/3) 문재인 정부 고등교육 개혁 추진 현황 및 개선과제: 대학 구조개혁 및 재정지원 사업 재편 정책을 중심으로(2018. 한국교육학연구, 24/2) 교육부 대학 재정지원 사업 평가체제에 대한메타평가 연구(2017. 교육행정학연구, 35(5), 275-302. 교원성과급 제도의 이론적·실천적 문제점과 발전방향 탐색: 3개 초등학교 사례 분석(2018, 교육정치학연구, 25/2) 교육정책 변동과정 분석에서 ACF의 유용성과 한계 :옹호연합, 신념체계, 정책지향적 학습을 중심으로. (2017, 교육정치학연구, 24/3) 대학 현장의 담당자들이 본 박근혜 정부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공과 분석과 향후 발전방향(2017, 교육문제연구, 30/3) 지방대학의 관점에서 본 현행 대학재정지원사업의문제점과 개선방안(2017, 교육행정학연구, 35/3) 19대 대선 공약 분석과 문재인 정부의 고등교육 부문 주요 개혁과제(2017, 교육정치학연구, 24/2)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보수/진보언론간 정책 내러티브의 차이점 분석: 내러티브 정책모형(Narrative Policy Framework)의 적용(2016, 교육문제연구, 29/1) 의학전문대학원 정책 과정에서의 정책오차와 정책오차 수정 제약요인 분석: ‘정책오차 수정실패의 제도화’ 현상을 중심으로(2015, 교육행정학연구, 33/2), 현행 고등교육 책무성 확보기제의 비판적 성찰과 발전방향(2013, 아시아교육연구, 14/1) 국립대학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 도입에 따른 교원업적평가의 쟁점과 시행방안 탐색(2012, 교육정치학연구, 19/1) 국립대학 교원 임용 및 보수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OECD 회원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2011, 비교교육연구, 21/4) 국립대학 총액인건비제 도입 방안 탐색 연구(2011, 교육행정학연구, 29/1) 국립대학 학내 거버넌스의 변천과정 분석(2011, 한국교육학연구, 17/1) 대학 자율화 정책의 쟁점과 대안 - 5. 31교육개혁 이후의 ‘시장적’ 대학자율화 논의를 중심으로(2009, 교육정치학연구, 16/1) 옹호연합모형을 통한 법학전문대학원제도 도입과정 분석(2009, 교육행정학연구, 2/1) New Public Management in Korea Higher Education: Is it reality or another fad? (2008,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9/2).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성과주의 예산의 적용 가능성과 한계: 미국에서의 성과주의 예산 시행경험을 바탕으로(2008, 비교교육연구, 18/1) OECD 국가의 대학 가버넌스 구조 유형화와 시사점(2007, 교육행정학연구, 25/2) <기타 논문> 한국 고등교육행정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연구주제, 연구방법 및 연구자를 중심으로(2012, 교육행정학연구, 30/1) 개정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에 따른 한국의 교육체제분류 개정방안 및 효과분석(2010, 한국교육, 37/2) 고등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지식기반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2009, 교육문제연구, 33) 국제교육표준분류(ISCED-97)에 따른 현행 고등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2007, 비교교육연구, 17/3)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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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기용 교수는 서울대 국어교육과에 입학(1983)한 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1991년 수료하였다. 이후 미국 University of Oregon에서 고등교육 정책 및 행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2000년 6월). 1991년 제35회 행정고등고시에 수석 합격(교육직렬)한 이후, 교육부 기획담당관, 대학원 개선팀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2008년 고려대 부임 이후에도 2013년 교육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다시 실제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등 공무원으로서 풍부한 실무 행정 경험을 가지고 있다. 2002년부터 2005년까지는 프랑스 파리에 있는 OECD 사무국(교육국)의 고등교육기관 운영 프로그램(Programme on Institutional Management in Higher Education)에서 상근 컨설턴트로 근무하면서 비교적 관점에서 볼로냐 프로세스 등 유럽 각 국의 고등교육 정책에 대한 분석을 수행했다. 2004년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역할(Contribution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o Regional Development)”이라는 국제 협력 프로젝트를 출범시켜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직접 운영한 바 있다. 2008년 고려대에 임용된 이후에는 다음과 같은 연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해 왔다. 먼저 (1) <연구 주제> 측면에서는 ‘대학 조직 혁신(조직 변화(Organizational Change)’란 관점에서 학부교육 체제 혁신이란 시대적 과업을 어떻게 수행해 나갈 것인가?)과 ‘고등교육 국제화(국제화란 환경적 변화가 고등교육 체제의 조직 및 운영 방식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는 무엇인가?)’가 주된 연구관심사이며, 학부교육 혁신과 관련한 대학평가의 역할 등 교육 실천과 사회 혁신을 위한 현안 정책 분석과 관련해서도 많은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2) <연구방법론> 측면에서는 현장 기반 이론 생성을 위한 실용적(도구적) 사례연구(Yin, 2018; Stake, 1995), 실용주의에 기초한 근거이론적 방법(Strauss & Corbin, 1998; 기노시타, 2003)과 실용적 실행연구(pragmatic action research, Greenwood & Levin, 2007)로 대변되는 ‘실용적 실적연구(progmatic qaulitative research)’를 활용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20년 이후에는 새로운 관점의 실용적 질적연구에 대한 연구자들의 이해 확산,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연구방법론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한국교육행정학회 연구방법론 위원회(2020 위원장 * 2021~2011 위원), 학술편찬위원회(2022) 위원장을 역임하면서 논문, 단행본 저술 작업과 질적연구 방법론 교육과 특강, 학습 모임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근거이론적 방법을 포함한 실용적 질적연구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 학생들과 함께 한국근거이론연구회를 매월(원칙적으로 매월 두 번째 토요일, 오후 8시~10시 온라인)마다 운영하고 있다. * 한국근거이론연구회 월례 스터디 모임 Zoom 회의 참가 https://korea-ac-kr.zoom.us/j/95527474370?pwd=c21MMHZtV096UmpwNkJnaUMrZjBlQT09 (회의 ID: 955 2747 4370; 암호: jhDmCR6Kmc) <프로필 주소> https://faculty.korea.ac.kr/kufaculty/byunkiyong/index.do <한국근거이론연구회 카페 및 블로그 주소> https://cafe.naver.com/gtm2020 https://blog.naver.com/groundedtheory